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워드프레스] 베스트 테마 avada(아바다)를 사용해보았습니다.

개발과 프로그래밍/워드프레스

by 진소장 2015. 12. 16. 15:57

본문

▲ 아바다(AVADA)테마 (http://themeforest.net/item/avada-responsive-multipurpose-theme/2833226?s_phrase=Clean&s_rank=236)


워드프레스가 좋은 점은 수많은 무료 테마와 플러그인이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무료로 제공하는 것들은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크기가 커지면서 한계에 부딪히기 마련이죠. 그래서 기업 웹사이트나 미디어, 매거진 등을 목표로 플랫폼을 만드는 대부분은 유료 테마를 이용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베스트 오브 베스트 전설적인 테마 아바다(AVADA)를 알아보겠습니다.


기업 웹사이트 제작할 일이 생겼고, 소규모 쇼핑몰도 같이 붙어있는 구조라 어떤 테마를 선택해야하나 고민이 많았습니다. 결국에는 '안전성(일명 안전빵)'으로 가자라고 판단한고 아바다(AVADA)를 구매하였습니다. 아바다는 테마포레스트(http://themeforest.net - 가장 큰 규모의 워드프레스 테마 구입사이트)에서 독보적으로 1위를 달리고 있는 테마입니다.



현재 지구 상에서 가장 인기있는 테마 '아바다(AVADA)'




처음 아바다를 설치하고 좋은 점과 별로인 점을 구분해 보았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생각보다 세련되지 못한 데모 디자인에 약간 실망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좋은 점


1. 빌더와 슬라이더 등 내장 플러그인이 풍부함


빌더는 코드를 직접 치지 않고 드래그&드랍으로 아주 쉽게 페이지의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가장 대표적인 빌더로는 "page builder by SiteOrigin"(무료)와 visual composer(유료)가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는 그들만의 빌더 "Fusion builder"라는 것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사용은 다른 빌더들과 비슷했지만 다소 사용할 수 있는 요소가 풍부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무료로 제공해준다는 것만으로도 땡큐베리 감사입니다.

다양한 슬라이더 역시 테마를 설치하면 함께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아바다에 제공되는 것으로는 Fusion Slider, Elastic Slider, Revolution Slider(가장 많이 쓰이는 슬라이더), Layer Slider WP이 있습니다. 너무나도 유명한 플러그인들이므로 따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플러그인이 함께 제공되어 따로 플러그인을 구입하는 비용도 줄이고 제작하는 과정도 더욱 쉽습니다. 테마 내장 플러그인은 테마 구입시 고려해야 할 아주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2. 놀라운 데모파일


보통 테마를 구입시 예시사이트(데모사이트)만 보고 디자인에 '혹'한 후 실제 사용해보니 예시처럼 잘 만들어지지 않아 낭패를 보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그래서 괜찮은 테마들은 예시사이트와 동일하게 만들 수 있는 데모파일들을 제공해주는데 아바다 역시 아주 풍부한 데모파일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데모파일별로 코드도 확인할 수 있고 사용가이드문서도 상세하게 안내되어 있는 데모설치 여견이 아주 좋습니다. 만약 예시디자인 중 자신에게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 있다면 클릭 몇 번만으로 그와 비슷한 웹사이트를 순식간에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아바다에서 제공하는 예시사이트들의 디자인이 특출나다고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결국엔 대부분의 디자인을 커스텀하여 제작하였습니다.




3. 호환성


워드프레스 테마의 대부분이 익스플로러8(IE8)이하로의 브라우져 호환에 매우 취약합니다. 워드프레스가 미국발 플랫폼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그러려니 할 수 밖에 없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익스플로러 8버젼을 사용하는 유저가 아주 간혹있기에 그냥 모른 체할 수만은 없습니다. 아바다(AVADA) 테마 역시 8버젼이 호환이 되지 않는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러나 테마를 구동시켜보니 기본디자인(테마에서 제공하는 가장 기본 디자인)에서는 IE8에서도 거의 흐트러짐없이 소화해 내고 있었습니다. 역시 괜히 베스트 베스트하는게 아니었습니다. 단 기본디자인 외 다른 디자인에서는 조금씩 디자인이 틀어집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은 다른 테마들도 마찬가지니..크게 문제이다 라고는 할 수 없는 부분, 익스플로러 8버젼이하를 호환한다는 테마들도 사실 기본디자인만 호환되고 다른 디자인을 첨가하면 영락없이 프레임이 깨지곤 합니다.)



별로인 점



1. 무겁습니다.


아바다(AVADA) 기본 디자인 데모파일을 불러오니 분량이 굉장합니다. 순식간에 워드프레스 어드민부터가 느려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프론트엔드에서 체감할 정도의 속도저하를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무언가 많이 제공해주는 것은 좋지만 너무 많이 제공해주어서 약간의 혼란이 생기는 부분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하지만 금새 적응된다는 점~~~


2. 아 아쉽다 디자인!


물론 기본 제공되는 디자인으로 충분하지만 디자인 감각이 뛰어난 분들에게는 탐탁지 않을 것입니다. 최신 디자인 트렌드나 스크립트를 이용한 다양한 효과를 구현하기에는 조금 복잡한 절차를 걸쳐야 합니다. 하지만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것만으로도 보통의 기업 웹사이트를 구현하기에는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디자인 감각이 뛰어난 분들께서는 자신의 입맛에 맞게 커스터마이즈 과정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아바다(AVADA)테마의 결론


한마디로 '역시!'

브릿지(BRIDGE), 언폴드(ENFOLD) 등 유명한 대부분의 테마를 사용해 본 경험을 미루어 봤을 때 단연 세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테마입니다. 너무나도 사용자의 편의성을 잘 고려해준 개발자들에게 찬사를 보냅니다. 일반적 기업 홈페이지를 만드는데에 무리가 없이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하고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는 테마입니다. 무엇보다도 안정감이 있습니다. 별다른 버그가 발생하지 않고 우커머스(쇼핑몰/결제 플러그인)와도 완벽의 호환성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데모디자인의 제공으로 코드와 개발에 아직 미숙한 분들도 손쉽게 안정적인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 추천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