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딩없이 워드프레스 제작시 필수 플러그인 5가지!

개발과 프로그래밍/워드프레스

by 진소장 2015. 12. 31. 14:23

본문

워드프레스는 코딩에 대한 깊은 지식없이도 웹사이트(홈페이지 등)를 만들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제작에 도전해보신 분들은 이미 느끼셨을 겁니다. 그리고 모든 개발자들이 늘 느끼는 것이 있죠. 개발은 보는 것이랑 하는 것이랑은 전혀 다른 일이라는 것을!


아마 뜻대로 되지 않고 많은 어려움을 맞닥뜨려야 할 겁니다. 가장 첫 번째 관문이 서버문제의 해결이겠지요. 사실 일반인이 서버를 구하고 FTP를 제어하기까지는 상당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이해부터 FTP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까지 많은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이런 것이 해결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했다면 그 다음으로 페이지를 구성하고 포스트를 작성하는 일이 있겠지요. 오늘은 이 과정을 더욱 쉽고 편리하게 해주는 몇 개의 프러그인을 소개하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코딩지식없이 페이지를 구성하거나 게시판을 만드는 일을 쉽게 하기 위한 정말 유명한 플러그인들입니다.


페이지 콘텐츠를 코딩지식없이 쉽게쉽게!


1. Visual composer (js composer)


정말로 유명한 플러그인입니다. 초보자뿐만 아니라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만드는 거의 모든 개발자들이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페이지를 매우 쉽게 구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페이지 안에 이미지/텍스트/슬라이드 등 다양한 요소를 드래그와 클릭 몇번으로 삽입하고 배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여기에 CSS등의 코딩지식이 있는 분들은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더욱 세련된 디자인을 가미시킬 수도 있습니다. 

비주얼 컴포져의 단점이 있다면. 바로 유료 플러그인이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걱정마세요. 그만한 가치를 가진 플러그인입니다.


설명 및 다운로드

http://codecanyon.net/item/visual-composer-page-builder-for-wordpress/242431






2. Page builder by SiteOrigin


비주얼컴포져(visual composer 또는 js composer)와 쌍맥을 이루는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용도와 사용법은 비주얼컴포져와 유사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무료라는 아주 강력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제나 워드프레스 공식사이트(wordpress.org)에서 탑30 안에 들어가는 플러그인입니다. 물론 유료인 비주얼컴포져에 비해 지원하는 요소나 성능이 뒤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무료인게 어디 인가요!


설명 및 다운로드

https://wordpress.org/plugins/siteorigin-panels/







3. TinyMCE Advanced


워드프레스를 블로그로 사용하시려고 제작한 분들이 대략 난감해 하는 부분이 하나있습니다. 막상 포스트를 쓰려고 보니 텍스트 에디터 기능이 네이버나 티스토리에 반의 반도 따라가지 못한다는 사실이죠. 처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나면 아주 기본적인 에디터 기능만을 제공해서 텍스트 색상/크기 등의 수정 외에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HTML/CSS에 대한 이해가 있으신 분들은 문제가 없지만 깊은 코딩지식없이는 어렵습니다. TinyMCE Advanced는 표만들기부터 다양한 요소를 쉽게 삽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에디터 요소 플러그인입니다.


설명 및 다운로드

https://wordpress.org/plugins/tinymce-advanced/







4. kboard


기업 홈페이지나 웹사이트를 만들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게시판입니다. 질문이나 문의를 받고 답글을 달아주는 형태의 게시판은 그냥 봤을 때 구성하기 쉬워보이지만 개발자 입장에서는 조금 까다롭고 만들기 꽤나 귀찮은 존재입니다. Kboard는 게시판을 만들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플러그인 설치 한번으로 아주 안정적인 게시판을 얻을 수 있어 이만한 효자가 없습니다. 한국형 게시판으로 한국에서 개발되어 설명도 한국어로 되어 있어 이보다 좋은 게시판은 찾기 힘듭니다.


설명 및 다운로드

http://www.cosmosfarm.com/products/kboard







5. Contact form7


보통의 웹사이트에서 게시판을 만들지 않을 때는 관리자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폼메일을 사용합니다. Contact form 은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매우 유명한 플러그인이고 항목들을 수정할 수 있어 더욱 좋습니다. 그런데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다보면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바로 메시지가 보내졌다고 나오는데....받아지지 않는 다는 것이죠. 우리나라 대부분 호스팅업체에서 폼메일을 보낼 수 있는 mail() 함수를 막아놓았습니다. 이때문에 메일수신 문제가 발생하는데...이는 SMTP 관련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해결하거나 호스팅업체에 문의하여야 합니다.


설명 및 다운로드

https://wordpress.org/plugins/contact-form-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