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미디어 활용의 3가지 방법과 '장점vs단점'

카테고리 없음

by 진소장 2014. 9. 18. 12:48

본문

요즘 글로벌 기업뿐 아니라 소규모 자영업자에게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비즈니스 마케팅은 중요하게 자리잡고 있다.


그런데 어떻게 활용해야 되는 것일까?

아마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처음 접한 사람에게는 이것이 가장 큰 고민일 것이다.

하지만, 이 질문에 이렇게! 라는 답은 사실없다.


자신의 비즈니스와 마케팅 목표(Goal)에 따라 너무나 다양한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http://www.socialmediaexaminer.com/social-media-for-business/


1.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Sell products or Service)


소셜미디어는 제품을 판매하기에 이상적이고 훌륭한 마케팅 채널임에는 부정할 수 없다.

(지금까지 글로벌 기업들의 활용 케이스만 보더라도.....)

(....소셜미디어마케팅을 제안하면...이게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라는 질문을 받기 쉽다. 뭔가를 

개런티해야 한다는 압박때문에 대답하기 쉽지 않겠지만....소셜마케팅 효과라는 건 사실 이미 검증되어 있다.

왜 글로벌 100대기업들이 SNS채널을 이용하고 좋은 실적을 올리고 있는 스타트업 혹은 브랜드의 SNS채널을 

가보면 아.....라는 느낌을 받을 것 이다.)


만약 판매을 목적으로 채널을 운영한다면, 할인정보, 쿠폰, 각종 제품정보들을 업데이트하고 노출시킬 것이다.

이런 운영에는 장/단점이 있다.


장점


직접적인 정보(혜택, 할인 등)를 구매동기를 가진 유저에게 제공할 수 있다. 직접적인 마케팅을 통해서

구매로 전환시키기에 유용하다.


단점


이 방법만 100% 고집하게 되면 채널은 소셜적 가치를 잃어버리고 소셜미디어의 목적마저 상실해버린다.

유저들이 SNS를 이용하는 목적에 상반되는 것이다.

또한 대화를 원하고 통제받는다 느끼는 것을 유저들은 싫어한다.


따라서, 판매를 완전히 포기할 순 없기에 균형(Balance)을 찾아야 한다.

70-20-10 법칙은 이 균형을 위해 자주 쓰인다.

  70: 채널에 맞은 가치있고 적합한 정보

  20: 다른 사람들의 콘텐츠

  10: 프로모션 정보


사람들을 단순한 판매목적 정보로 부터 스트레스 받지 않게 하고 유저반응에 균형을 이룰 수 있다.



2. 산업 정보제공자 (become a leading Industry Resource)


해당 산업의 믿을 만한 정보원이 되는 것이 목적일 수 있다.

팬과 유저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통로로서 소셜미디어 채널을 활용할 수 있다.

각종 팁과 조언 그리고 재밌는 콘텐츠 링크, 산업에 대한 좋은 정보 등의 업데이트로 운영되어진다.


장점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