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테마 선정 시 고려사항

개발과 프로그래밍/워드프레스

by 진소장 2017. 2. 28. 15:26

본문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웹사이트)를 만들기로 결심하셨나요? 워드프레스는 개발 전문가가 아니라도 홈페이지를 제작/관리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물론 생각보다 개발 지식이 필요한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알고 나면 이렇게 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도 드문 것 같습니다. 일단 워드프레스 제작을 결정하셨다면 첫 번째 고민이 찾아옵니다. 어떤 테마를 설치 할 것인가. 고민도 많이 되고 결정하기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잘 못 결정했다 나중에 잘 못되면 어쩌지하는 걱정들. 수많은 테마 중 어떤게 좋은 것일까하는 의문들. 맞습니다. 테마 선택은 중요합니다. 처음 잘 못 선택하면 원하는 것의 구현이 힘들어 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알고 나면 의외로 쉬워집니다. 테마 선정 시 꼭 고려하고 넘어가야 할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개인적인 기준으로 중요한 것만 작성했습니다. 



01. 유료 vs 무료


처음 워드프레스 제작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일 겁니다. 무료 테마로 만들 것인가, 유료 테마로 만들 것인가. 정확히 개인적 의견을 드리겠습니다. 개발적인 지식이 충분치 않다면 왠만하면 유료 테마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많은 무료 테마가 기본적인 기능을 제외하곤 프리미엄(유료) 기능을 구입할 것을 유도합니다. 유료테마에 비해서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기능도 제한적입니다. 보통 유료는 원화로 6만원 내외로 구입가능합니다. 충분히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꼭 무료로 하겠다고 하신다면 아무거나 선택하지 마십시오.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무료 테마를 사용해야 나중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popular(인기있는)'으로 분류되는 테마를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wordpress.org - 'popular' 분류 theme>



02. 브라우져 호환성


이제는 IE8(익스플로러 버젼 8) 호환을 요구하는 홈페이지 제작은 많이 없어졌습니다. 거의 IE9이상의 호환성을 요구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는 보통 IE10 이상의 호환성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형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구축을 위해서라면 IE9 호환을 갖춘 테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몰론 기능에 충실하고 최신 웹기술을 기반으로 한다면 IE10이상의 호환성을 가진 테마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IE9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답답한 일이지만 현실이니 어쩔 수 없습니다. 유료 테마의 경우 호환성에 대한 사항을 구매 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03. 특별한 레이아웃/기능 vs 안전성


만들려는 홈페이지의 목적은 다양합니다. 기업소개, 제품소개, 쇼핑몰, 랜딩페이지, 문의페이지. 홈페이지 또는 웹사이트의 목적을 분명히 정한 후에는 그에 필요한 기능이나 레이아웃을 예상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실수없이 테마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문의 페이지를 만들려고 한다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테마를 선정하면 제작이 쉬워집니다. 또는 메트로나 매터리얼 디자인의 사이트 구현을 원한다면 해당 레이아웃을 가진 테마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기능이나 레이아웃을 요하지 않는 경우는 안전성을 가진 테마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안전성은 두루 호환되고 레이아웃과 기능을 다양하게 갖춘 테마를 말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테마에 해당됩니다. 저는 테마 구입 시 "Best seller"로 분류해서 선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themeforest.net 에서 베스트셀러로 분류>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