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티스토리] 2018 티스토리 변경사항 정리

프로젝트형인간/티스토리

by 진소장 2018. 12. 4. 22:38

본문

저희 이제 항로를 변경합니다.

직접 말하진 않았지만 티스토리의 지금 행보는 그래보입니다. 기존과 크게 다릅니다. 수년간 디자인 리뉴얼 한 번 없었던 플랫폼이었는데. 말도 없이 한 순간에 모든 것을 바꿨습니다. 그 과정에는 땅따먹기하듯 편도 많이 갈렸습니다. 뭐 이렇게 말도 없이 바꾸지? 드디어 제대로 된 플랫폼이 되는건가? 개인적으로는 이 변화가 반갑습니다. 실용적인 면이 많아졌습니다. 간단한 웹사이트를 대체할 수 있을만큼 새로운 구조를 가졌습니다.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조금 정리해볼까요.

 

 

"어? 초대장 없어졌어요?"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폐쇄성을 지닌 블로그였습니다. 초대장이 있어야만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었죠. 누군가는 초대장을 선물해야줘야지만 티스토리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 덕에 티스토리 콘텐츠 질이 약간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 높은 편일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블로그 운영하겠다는 의지가 있었으니까요. 근데 이 녀석이 없어졌습니다. 말도 없이 한 순간에. 그 이유는 최근 기능변화가 잘 설명해줍니다. 이제 티스토리 플랫폼을 단순히 블로그 영역에 머무르지 않게 하겠다는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 개인 작품페이지 등 다양한 콘텐츠 영역으로 활용했으면 하는 바람이겠죠. 접근은 더욱 쉬워졌고 누구나 자유도 높은 콘텐츠 플랫폼을 가질 수 있게 변화했습니다.

 

 

"IE10이하 버젼의 브라우져을 지원하지 않겠습니다."

 

티스토리는 더이상 오래된 블로그 플랫폼이 아닙니다. 무한 가능성을 품은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이 플랫폼을 이제 당신 마음대로 자유롭게 씹고 뜯고 즐기고 맛보세요! 단지 호환성에 얶매여 답답한 레이아웃 및 기능에 머물지 않고 과감히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점점 젊어진 티스토리를 만나볼 수 있을까요?

 

 

"홈 화면 커버기능으로 홈페이지처럼"

 

커버기능으로 홈 화면에 슬라이드 배너, 썸네일 리스트 등을 만들 수 있게 됐습니다. 카테고리 리스트와 홈 화면을 명확히 구분되게 함으로써 블로그를 홈페이지로 활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반가운 기능입니다. 초기 홈페이지가 필요한 소기업들이 호스팅 비용을 아끼고 티스토리로 간단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됐습니다. 간단한 홈페이지 제작에 많이 쓰였던 워드프레스의 비중이 줄어들게 할 만한 변화인 것 같습니다.

 

 

 

https://notice.tistory.com/2451?category=110385

 

 

"포스트가 아닌 페이지"

 

단순히 포스트만 발행이 가능했던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 이제는 페이지도 발행할 수 있습니다. 글 페이지가 아닌 html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된겁니다. 홈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회사소개 페이지 등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https://notice.tistory.com/2400

 

 

이런 전체적인 변화로 볼 때, 티스토리는 워드프레스의 방향성을 어느 정도 팔로업한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추후에 다양한 플러그인을 배포해서 다양한 기능구현이 가능하도록 더 많은 변화를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