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A 구글애널리틱스 공부하기

삶은브랜드/GA 구글애널리틱스

by 진소장 2020. 7. 4. 18:39

본문

Google Analystic 구글 애널리틱스

 

최근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데이터 분석 기반의 마케팅이 여기저기서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나름의 전통적인? 마케팅을 공부하셨던 분들이라면 이런 분류의 방법이 약간의 생소한 느낌일 수도 있고 반감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브랜딩, 포지셔닝이란 개념과 데이터기반의 개념은 살짝쿵 서로 충돌하는 방향을 가지기 때문이기도 하죠.

 

저도 처음에는 소비자의 마음 속에 브랜드을 심어내고 어떤 감정을 이끌어 내는 것이 장기적인 러브마크를 확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냥 어느 정도 고정관념이 휩싸여 있었습니다. 하지만 (특히 소기업에게) 매출은 급박한 주제이고 시간은 매우 한정적입니다. 소비자의 마음 속에 무언가 집어넣을 시간은 턱 없이 부족하죠. 팔리지 않은 제품에 브랜딩이란 이름은 오히여 뜬구름과 같았습니다.

 

데이터과 숫자로 유저의 행동이나 잠재소비자를 판단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감으로 판단하는 것보다 훨씬 가설검증을 하기 편합니다. 또한 유저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행동을 하는지 파악하기에도 명확하죠.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세일지가 점점 더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온라인 유저들을 행동을 트래킹하고 데이터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의미를 찾고 다음의 마케팅 전략에 적용하는 것은 이제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떡볶이처럼 달콤하고 맛있는 것이 되었습니다.

 

 

 

저도 조금 더 맛있는 떡볶이를 만들기 위해 GA(구글 애널리틱스)를 연구하고 공부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런 과정에서 얻는 방법과 여러 팁들을 함께 공유하면 데이터와 친해질 수 있는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이렇게 글로 정리하면 저도 한 번 더 머리로 정리 할 수 있고요. 그래서 이 메뉴에서는 GA에서 얻게되는 다양한 것들을 글로 정리하려고 합니다. 부디 이 공부가 끊기지 않고 오래갈 수 있었으면.....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