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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배경 알기] 구글애널리틱스4 (GA4)가 세상에 나오게 된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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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진소장 2023. 3. 20.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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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 전 용어정의

GA4는 구글애널리틱스4(Google Analytics 4)를 의미합니다. UA는 GA4의 이전 버전은 Universal Analytics를 의미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oogle Analytics 4, GA4)는 어떻게 세상에 나오게 되었을까?

 

구글애널리틱스 ⓒpixabay


아, 구글애널리틱스 잘 쓰고 있었는데. 이런 업데이트는 싫다!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이 많지 않을까 싶어요. 저 역시 ‘처음부터 다시 공부해야 하나’하는 생각에 절망적입니다. 어렵게 공부하고 터득한 기술이 갑자기 쓸모 없어지는 이 기분입니다. 그래도 이런 좋은 툴이 무료인 것에 감사하게 생각하고 감내하는 수밖에요.

기존 GA(UA, Universal Analystics 버전)와는 달라진 점이 많은 GA4. 구글도 변화를 만들고 싶진 않았을겁니다. 사용자 혼란을 가져오고 서비스 이탈자가 생길 수도 있으니까요. 결국은 구글도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한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선택의 배경에는 이런 이유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양한 모바일 앱 이용 ⓒpixabay

 

첫째, 사람들의 디지털 이용행태의 변화입니다.


사람들이 온라인 세상에서 움직이는 형태는 정말 예전같지 않습니다. 모바일은 PC를 정말로 대체하기 시작했고, 모바일 사용 시간이 PC를 압도하기 시작했죠. 웹보다 앱의 비중이 중요해지기 시작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들이 결국 GA4을 세상에 나오게 했습니다. 예전의 GA는 대부분의 데이터가 웹 사이트에서 발생하였기 때문에 웹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 초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반해 GA4는 웹과 앱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온라인 유저들이 행동을 조금 더 상세하고 유연하게 그리고 무엇보다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모바일 앱 이용유저 ⓒpixabay

 

둘째, 사용자 중심의 분석의 필요성이 증가입니다.


기존에는 세션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습니다. 하지만 세션 중심의 분석은 사용자를 명확하게 구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기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유저를 세션을 중심으로 분석하면 사용자의 데이터가 중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나의 사용자인데도 이를 대한 구분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때문에 다양한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환경 변화에 따라 점점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 습득은 중요한 과제가 되었을 겁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GA4는 사용자에 중점을 둔 새로운 데이터 모델링 방식을 채택했을거라고 예상됩니다.



셋째, 개인정보 보호 규제 강화입니다.


유럽연합 개인정보 보호법(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GDPR) 및 캘리포니아 소비자 보호법( California Consumer Privacy Act, CCPA) 등의 개인정보 보호 규제가 강화되면서, 기존 GA에서 사용되던 쿠키를 통한 데이터 추적 방식의 활용이 어려워졌습니다.
결국 데이터를 추적하는 방식 자체에 대한 변화가 필요해졌습니다. GA4에서는 사용자를 고유 식별자로 추적하는 방식을 적용하여 개인정보 보호 규제에 맞춘 트래킹 방식을 채택하게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의 등장 배경에는 아마도 이런 다양한 이유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요한 것은 이런 변화의 배경에는 온라인 유저들이 이용 행태의 다양성이 증가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행동의 다양성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하는 입장에서 이런 다양성에 잘 대응하여 보다 정확하고 유효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필요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공부하는 태도가 필요한 시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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