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페이스북 광고, 디자인과 텍스트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

삶은브랜드/마케팅&광고

by 진소장 2016. 8. 4. 18:22

본문

페이스북 광고가 효율이 좋다는 사실은 이미 다 알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가 페이스북 광고만 하면 다 성공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모든 광고가 그렇듯 명백한 이유와 기획이 있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에도 너무나 많은 경쟁이 존재합니다. 이 경쟁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어떻게 디자인해야 할까요? 내 광고가 소비자의 눈에 탁! 띄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페이스북 광고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필자의 생각이 아닌 adespresso(https://adespresso.com)의 영문기사를 번역하고 저의 인사이트를 약간씩 짬뽕하여 만든 수정, 요약, 번역본입니다. 


- 원문기사: 9 Secrets the Pros Use to Create Great Facebook Ad Designs (https://goo.gl/OO3IQ5)


페이스북 광고 성공요소 중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1. 좋은 디자인  2. 잘 설정된 타겟팅입니다. 

디자인은 말 할 것 없이 여느 광고에서나 중요하고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타겟팅은 페이스북 광고가 강점인 이유입니다. 성별, 나이, 지역, 관심사 등 세부타깃를 설정하여 집행하기에 다른 광고보다 좋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장점을 최대한 잘 살려내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9가지 팁을 설명해보겠습니다. 광고 제작 후 마지막 확인을 위한 체크리스트로 써도 유용합니다.


01. 광고 테스트(A/B 테스트)


많은 분들이 광고 집행 시 A/B 테스트를 실시하지 않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집행시 A/B 테스트는 필수적입니다. 디자인이 다른 그리고 카피가 다른 광고를 동시에 돌려 효과를 분석하고 더 나은 것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집행해야 합니다. 온라인 광고는 유저에게 특별한 행동(클릭)을 요구하는 만큼 감각적인 것 외에도 분석적이고 통계적인 것도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늘 테스트 과정을 거칠 것을 당부합니다.


(A/B 테스트을 통해 색깔 하나에도 전환율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 https://goo.gl/lN1G8q




02. 타깃에 맞는 광고를 위해 페르소나를 만드세요.


타깃이 '20대 학생'이라면 이에 맞게 아이돌 사진이나 유행하는 줄임말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광고의 텍스트와 이미지는 각 타깃에 맞도록 만듭니다. 20대 학생, 30대 직장인, 40대 주부 각 타깃의 페르소나를 만들고 그들이 제품, 서비스에서 원하는 바와 얻고 싶은 가치를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타깃별로 광고를 만드세요. 하나의 광고로 모든 타깃층에게 보여주겠다는 것은 프로답지 못합니다. 필자는 프로일수록 섬세하고 귀찮은 일을 당연하게 받아드린다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제품을 위한 광고라고 각 타깃에 맞게 여러개의 광고를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03. 사회적 증거의 법칙(social proof)를 이용


우리나라는 특히 '안정적'인 것을 좋아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사회적 증거의 법칙은 어떤 의사결정에서 명확한 정보나 확신이 없을 때, 다수 사람들의 행동을 따라가는 심리를 말합니다. 광고 텍스트에 'OOO교수가 말한' '뉴스에 나온' 등 공신력있는 사람들의 내용을 넣거나 '이미 100,000만명이 사용하고 있습니다.'같은 문구를 사용하면 사람들은 제품, 서비스에 대한 심리적 안정을 갖게 됩니다.



사회적 증거 법칙을 활용한 사람인 광고



04. 콜투액션(Call to Action)를 넣기


페이스북 광고에는 '더 알아보기' '다운로드' '가입하기' 등 다양한 콜투액션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활용해도 좋고 텍스트에 문구를 넣어도 됩니다. 근데 의문입니다. 유저가 저 버튼 하나로 행동에 옮길까요? 콜투액션(Call to action)의 본질은 실제 유저가 그렇게 행동하게끔 하는 것보다 광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을 알게 하는데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운로드'라는 액션 버튼을 넣었을 때 유저는 원하는 파일을 얻을 수 있거나 랜딩페이지로 이동했을 때 자연스럽게 어딘가 다운로드 버튼이 있다는 것을 예상하게 됩니다. 잘 사용된 콜투액션은 정보의 혼란 속에서 맥락(Context)를 갖게 됩니다.



https://www.facebook.com/business/a/online-sales/calls-to-actions




05. 퀄리티 높은 이미지를 사용하세요.


가끔 파워포인트로 디자인한 것 같은 광고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과연 좋은 효과를 얻었을까요? 이미지는 유저의 눈을 사로잡은 키 요소(factor)입니다. 깨끗하고 콘트라스트(Contrast)가 강한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타깃들이 좋아할 만한 톤이나 색(파스텔, 단색 등)으로 보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때에 따라 다르지만) 통계적으로 일러스트보다는 사진, 남자보다는 여자가 있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색상도 다양한 색보다는 한 가지 색의 배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06.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명확히 말해주세요.


------------

A: '2016 소비자 트렌드를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B: '단 5분만에 2016 소비자 트렌드를 확인하고 비즈니스 최적화에 적용해보세요.'

------------


어떤 문구가 클릭을 유도할 수 있을까요? 어떤게 내가 얻을 수 있는 것들이 잘 보이시나요?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이나 가치를 명확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자세히 보고 깊이 생각해주길 기대하면 안됩니다. 생각없이 읽어도 이익이 머리 속에 그려질 수 있도록 카피를 만들어야 합니다.


07. 일관적인 메시지


필자가 광고와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일관성'입니다. 일관적인 메시지는 곧 컨셉(Concept)이고 콘텍스트(Context)입니다. 페이스북 광고에서는 광고와 랜딩페이지의 일관성이 중요합니다. 이 내용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기에 이전 포스트에서도 설명한 바가 있습니다.


2016/07/27 - [마케팅&광고] - [랜딩페이지 전략] 어떤 랜딩페이지가 고객을 행동하게 만들까?

2016/08/03 - [마케팅&광고] - [페이스북 광고] 한주의 주목할 만한 페이스북 광고 - 좋은 광고와 랜딩페이지


광고의 텍스트와 이미지가 랜딩페이지의 그것과 일관되어야 합니다. 소비자는 광고에서 자신이 원하는 '무엇'을 보고 클릭했는데 랜딩페이지에 '그 무엇'이 없다면 바로 이탈해버리기 때문입니다.


08. 각 광고에 맞게 최적화


페이스북 광고 종류, 노출 위치별로 이미지 크기도 제각각이고 보여지는 텍스트 양도 다릅니다. 하나의 광고로 모든 것을 퉁치려는 안일한 생각은 접어두세요. 프로는 늘 섬세하고 귀찮은 일을 마다하지 않습니다. 귀찮겠지만 각 영역별로 이미지 크기, 텍스트 가독성, 텍스트 양에 맞게 수정 제작해서 광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09. 내가 만든 광고에 이유를 찾으세요.


광고 이미지, 텍스트 단어 하나하나에 '왜 이 이미지이어야 하는지', '왜 이 단어여야 하는지' 이유를 스스로 물어보세요. 만약 이유를 댈 수 없다면 아직은 집행 버튼을 눌러야 할 때가 아닙니다. 기획의 본질은 왜(why)의 대답을 찾는데 있습니다. 내가 만든 광고가 이유 없이 만들어진 광고라면 소비자 역시 공감하지 못합니다.





작성자: J군 / jinkyu@weplain.com


광고하는 마케팅하는 가끔 디자인,개발도 하는 한다하면 다 하는 기획자 입니다.
마케팅으로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플레인 리퍼블릭 / 플레인 스튜디오 대장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