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형 워드프레스 쇼핑몰 제작에 필요한 플러그인

개발과 프로그래밍/워드프레스

by 진소장 2017. 2. 15. 10:12

본문


워드프레스의 원산지가 다름 아닌 미국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한국형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필수 플러그인들이 필요하다. 물론 이미 워드프레스 대시보드나 기본적인 것들은 한국어 번역을 제공하고 있기에 구축에 큰 무리는 없다. 다만,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쇼핑몰 테마나 플러그인들을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영어와 모든 세팅이 외국을 기준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의 수정이 필요하다. 웹에이전시에 쇼핑몰 제작을 맡기는 경우는 크게 문제가 없으나,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코드 지식이 없는 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툴이기에 이런 부분의 어려움에 부닥칠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한국형 쇼핑몰 제작 시에 필수적인 사용하게 되는 몇 가지 플러그인을 소개한다.



01.  '바로구매' 기능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쇼핑몰을 만들 때 보통 우커머스 플러그인을 사용한다. 보통의 우리나라 쇼핑몰에서는 제품 상세화면에서 바로구매/장바구니 등의 선택 옵션이 있지만 우커머스에서는 기본적으로 바로구매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부분은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해결해야 합니다. 많이 사용되는 플러그인은 "WooCommerce Direct Checkout"과 "Woocommerce Quick Buy" 입니다.



<woocommerce direct checkout>



02. 우리나라 우편번호 플러그인


우커머스는 미국형 주소 포맷을 제공하기에 한국형 주소와 우편번호 검색 플러그인이 필요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한국형 주소 검색 플러그인은 다음 우편보호 API를 활용하고 있는 "WooShipping - Postcode KR" 입니다. 






03. 배송조회 플러그인


배송조회도 우리나라 쇼핑몰에서 빼놓지 않고 들어가는 기능입니다. 배송번호를 통해서 고객이 현재 배송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배송업체와의 유기적인 동기화가 진행되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일단은 한국형 배송조회를 위한 거의 유일한 플러그인을 소개합니다.

"WooShipping - Delivery"은 워드프레스 결제 플러그인 등을 제공하고 있는 planet8에서 만든 플러그인입니다.







04. 번역 플러그인


우커머스 플러그인이 기본적으로 한국 번역파일을 제공하고 있진 않지만 100%번역에 제공하지 못합니다. 결제 과정에서 부분적으로 영어로 나오는 부분이 있어서 그런 부분은 수동으로 번역을 세팅해주어야 합니다. 필자가 다양한 번역 플러그인 경험을 비추어 볼때 "Loco Translate" 가 가장 유용하고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05. 세일 알림 / 뱃지 플러그인


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면 자주 세일이나 특가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럴 때 상품(shop) 페이지에서 해당 상품이 세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꼬리표처럼 달아 줄 필요가 생깁니다. 해당 상품에 세일중, 특가진행 같은 꼬리표를 달아줌으로 알림과 해당 상품의 구매 촉진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YITH WooCommerce Badge Management" 플러그인은 세일 상품의 이미지에 위 처럼 꼬리표(뱃지)를 붙여줄 수 있도록 해줍니다.


<yith woocommerce badge managemen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