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워드프레스] 브릿지 테마(Bridge theme) 장단점 분석

개발과 프로그래밍/워드프레스

by 브랜드보일러 진소장's 2016. 7. 14. 10:45

본문

워드프레스 브릿지(bridge)테마


브릿지 테마(Bridge theme)는 테마포레스트의 베스트 5에 들어가는 테마입니다.

높은 사용량만큼 많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많은 유저가 있으니 사용 안전성도 높고 업데이트도 활발히 이루어집니다. 가격은 '59$'에 2016년 7월 기준으로 '49714 판매'를 기록했습니다. 베스트 판매 순위는 5위를 보입니다. 작년에 약 3-4위를 보였는데, 조금은 부진한 모습입니다. 본격적으로 브릿지 테마 사용에 대한 장단점을 이야기하겠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사용 경험에 기반한 분석이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변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테마 장점 )



01. 다양한 데모 디자인


브릿지 테마 메인에 약 168개 이상의 데모 디자인 및 파일이 있습니다. 현존하는 테마 중에 가장 많은 테마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모의 적용도 워드프레스 어드민에 클릭 몇 번으로 쉽게 적용 가능합니다. 전문 개발자 아닌 경우, 수많은 데모 중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해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브릿지 테마 데모 보기





02. 마소니(masonry) 디자인 형태 구현


많은 테마가 반응형 디자인을 제공하고 다양한 최신 디자인 레이아웃을 제공하는 반면, 마소니(masonry) 형태의 디자인을 구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다양한 테마를 사용해 본 개인적 경험입니다.) 마소니 디자인은 최근 많이 사용하는 모듈 형태로 메트로 디자인, 플랫디자인과 함께 사용됩니다. 핀터레스트가 대표적인 마소니 디자인을 구성합니다.


> 핀터레스트


최신 많이 사용되는 디자인 형태입니다. 클라이언트 쪽에서 이 디자인을 요구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이 형태 구성하기에 복잡한 측면이 있기에 이럴 땐 브릿지 테마를 사용합니다.


> 마소니 형태를 가진 브릿지 테마 데모 형태





03. Qode slider, carousel 제공


테마를 만든 Qode에서 직접 개발한 슬라이더(slider)와 캐러셀(carousel)를 기본 제공합니다. 다른 테마들이 보통 revolution slider 등을 제공하는 것과 다른 점인데, 다른 슬라이더에 비해 사용하기에도 편하고 쉽습니다.


04. visual composer(비주얼 컴포져) 제공


visual composer(비주얼 컴포져)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코딩에 익숙한 분들은 컴포져 같은 플러그인이 필요없겠지만, 워드프레스의 취지가 코딩없는 웹 제작인 만큼 이런 플러그인의 기본 제공은 반갑습니다. (하지만 컴포져에 너무 익숙해지지 마세요. 사이트 속도 및 추후 유지보수에도 악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레임만 워드프레스로 짜고 콘텐츠는 직접 하드 코딩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마 단점 )



01. 무겁다


다양한 기능과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편의를 제공하다 보니 테마 자체가 조금 무겁습니다. 특히, 개발자가 아닌 분들이 visual composer(비주얼 컴포져)와 함께 테마가 제공하는 기능까지 함께 사용하다보면 콘텐츠가 많은 페이지는 로딩하는데 5초 넘기기 일쑤입니다. 테마가 업데이트 되면서 점점 좋아지는 것 같지만 코딩 지식이 풍부하지 않은 분에게는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02. 복잡한 세팅


장점으로 마소니 디자인 구현을 뽑았습니다. 반면 이러한 기능을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 테마를 충분히 공부해야 합니다. 필자도 몇 번의 시행착오를 통해 마소니 구현에 성공하였습니다. 테마 설명서를 잘 제공하고 있어, 상세히 읽어보면 좋지만 당연히 한글 미지원으로 해석하는데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03. 크로스 브라우징(Cross browser)


특히 최신 기술이 잘 접목되고 있는 테마입니다. 그렇기에 구 브라우져에서는 호환성이 떨어집니다. 익스플로러(IE8)의 경우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테마 기능들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조금씩 IE9에서도 구현되지 않은 것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상의 간략한 장단점입니다.


테마 구입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팁을 드리자면, 일단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테마를 구입하면 실패할 확률이 적습니다. 구매율에서 탑10 안에 있는 테마들은 성능이나 기능면보다는 개인 선호도가 가장 큽니다. 개인적으로는 avada테마를 많이 사용해봐서 다시 다른 테마를 공부하지 않고 왠만하면 써봤던 테마를 또 사용하는 편입니다.







작성자: J군 / jinkyu@weplain.com


광고하는 마케팅하는 가끔 디자인,개발도 하는 한다하면 다 하는 기획자 입니다.
마케팅으로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플레인 리퍼블릭 / 플레인 스튜디오 대빵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