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호감을 높이는 쇼핑몰 디자인 5가지 유의점!

삶은브랜드/마케팅&광고

by 브랜드보일러 진소장's 2015. 12. 16. 23:30

본문

이제 온라인 쇼핑몰은 포화상태, 레드오션이란 말이 많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은 진입장벽이 다른 비즈니스에 비해 낮기 때문에 우후죽순 많은 업체가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후죽순'을 따라 들어온 업체들은 제대로 된 쇼핑몰을 구축하고 있지 조차 못합니다. 대부분 쇼핑몰을 하는 분들은 개발이나 웹사이트의 중요성을 크게 깨닫지 못한 까닭이지요.


온라인 쇼핑몰(E-commerce) 사업을 하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어찌 보면 제품(Product)이 아니라 플랫폼(Platform, 웹사이트나 기타 소셜커머스 등)입니다. 예를 들어 옷을 판매하는 몇몇 쇼핑몰만 뒤져봐도 거의 그 옷이 그 옷입니다. 결국 From 동대문이란 소리지요. (관련산업을 영위하는 분들을 비하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만의 브랜드로 사업을 영위하는 분들이 많기에 오해는 금물) 온라인 판매의 중요한 점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가장 적합하게 그리고 가장 빠르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가격경쟁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통계 상으로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온라인 소비자가 어떤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입을 하지 않는 이유가 가격보다도 고객서비스나 소비자 의도를 파악하지 못한 것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을 영위할 때 쇼핑몰 웹사이트의 디자인이나 흐름(User Experience)은 매우 중요합니다. 소비자를 놓치지 않는 온라인 쇼핑몰(E-commerce)를 구축을 위해 오늘은 이러한 부분의 유의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디자인 요소들이 소비자의 의도와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을까?


1. 언제나 어디서나 찾기 쉬운 제품검색


제품검색바(Search bar)가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매우 중요합니다. 검색은 소비자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한 번에 찾을 수 있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도구입니다. 소비자를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찾기 위해 여기저기 뒤지도록 만들지 마세요. 그리고 간혹 제품검색 박스를 홈페이지 하단에 위치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비자가 검색을 하기 위해 마우스 휠을 무한정 내려주시길 기대하지 마세요. 검색창의 위치는 매우 중요합니다. 언제든지 바로 소비자가 검색할 수 있는 위치에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여기구나 느낌이 오는 첫 페이지(메인 페이지)


소비자들은 첫 페이지(landing page)를 보고 계속 그 사이트에 머무를지 떠날지를 결정합니다. 어떤 페이지도 메인 페이지의 디자인에 신경쓰시기 바랍니다. 로고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로고가 텍스트로 되어 있거나 잘 디자인 되어 있지 않으면 그만큼 신뢰도 떨어지게 됩니다. 자신의 웹사이트의 컨셉이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프로모션을 1초만에 소비자가 파악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개선하는 작업이 꼭 필요합니다.






3. 네비게이션 그리고 역지사지 제품분류


보통 웹사이트의 네이게이션 바는 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 곳에 두는 이유는 사람들에게 가장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괜히 소비자에게 혼란을 주지 않는 것은 중요합니다. 소비자가 바로 찾을 수 있도록 상단 네이게이션을 구성하세요. 그리고 네이게이션의 분류도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의 비즈니스에 맞게 제품을 분류해서 소비자가 어떤 식으로 제품을 찾을 지의 수많은 경우의 수를 생각하고 가장 최적화된 분류를 적용하세요. 무언가를 분류할 때 MECE를 활용하면 아주 좋습니다. (MECE에 관한 블로그 - http://blog.naver.com/rlafkgh93/220490885662)




4. 결제를 한방에!


우리나라는 특히나 결제단계 과정이 너무나도 복잡합니다. 일단 제품을 찾고, 장바구니에 넣고, 자기정보를 넣고, 결제수단을 넣고.....결제프로그램을 깔다가 오류가 한번나고....이쯤되면 슬슬 소비자는 열받기 시작하죠. 결제단계를 최소화하세요. 장바구니/배송지정보/결제수단 등의 정보를 넣는 곳을 한페이지에 구성하고 바로 클릭 한번으로 결제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세요. 결제수단도 다양화하되 휴대폰결제를 잊지 마세요.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가장 간편한 결제수단입니다.






5. 소비자 신뢰 고객센터로!


필자도 온라인 구매를 안전하고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몇 사이트에서만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한마디로 불안하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쇼핑몰(E-commerce)사이트 생각보다 개발적으로 복잡하고 보안에 취약합니다. 특히 너무나도 많은 쇼핑몰을 볼때면 이 사람들은 개인정보나 배송정보를 잘 관리하고 있는 걸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실제도 다수의 사람들이 이런 불안한 쇼핑몰 정책이나 서비스 때문에 구매를 미루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이트의 첫인상과 디자인에서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이트에 메인페이지에 고객센터 전화번호나 관련 정책을 눈에 띄도록 게시해 두는 것은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이러한 요소가 소비자의 마음에 안정을 가져다 주기 때문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