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리나라 온라인 쇼핑몰이 꼭! 주목해야 할 사실

삶은브랜드/마케팅&광고

by 진소장 2016. 7. 3. 21:01

본문






우리나라는 온라인 쇼핑몰(전자상거래)이 활성화되어 있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잘 못 운영되고 있는 곳도 많은데요. 온라인 쇼핑몰은 특히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입니다. 몇 가지 이유로 잘 못된 경우을 정리해보았습니다.



01. 쇼핑몰을 기획없이 물건 판매에만 집중한 경우


쇼핑몰은 하나의 브랜드입니다. 단지 물건을 파는 것 외에 브랜딩, 디자인, 콘텐츠 등 다양한 부분의 기획이 필요합니다. 단지 영리만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경우에 이런 부분이 무시됩니다. 결국 차별화 및 경쟁력 부족으로 광고없이는 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듭니다. 많은 쇼핑몰들이 1년 이상 살아남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02. 잘못된 쇼핑몰 솔루션을 활용한 경우


최근 쇼핑몰 구축에 있어 OO24 등 처럼 솔루션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서비스는 구축이 쉽고 사용이 편리합니다. 하지만 자신만의 강점을 표현하고 UX(사용자경험)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예산적인 제한으로 솔루션을 사용하는 건 어쩔 수 없지만 어느 정도의 비용을 사용해서 제대로 된 전문적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03. 전문적 웹디자인의 부재


쇼핑몰에 디자인의 영역은 강력합니다. 조금 차이로도 구매로 연결하기도 이탈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제품의 사진의 톤 이나 색상이 소비자의 구매의 결정에 미치는 요인은 상당합니다. 신뢰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전체적으로, 단지 물건 판매에 뛰어넘어 브랜드적인 관점으로 쇼핑몰을 바라봐야 합니다. 또한 좀 더 소비자 측면에서 쇼핑의 본질을 분석한 접근이 필요한 현실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