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스타그램 마케팅-2장] 인스타그램(Instagram)에서 진행할 수 있는 이벤트 유형 분석

삶은브랜드/마케팅&광고

by 진소장 2016. 8. 9. 16:03

본문

1장의 인스타그램 광고 소개에 이어서 오늘은 인스타그램에서 진행할 수 있는 이벤트 유형을 분류해보겠습니다. 기업들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두 채널을 함께 활용하는 전략을 취하면서 인스타그램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을 자주 목격할 수 있습니다. 젊은 타깃층(10대후~30대초)을 가진 브랜드는 더이상 인스타그램을 모른 체 할 수 없는데요. #해시태그, 다이렉트 메시지 등 페이스북과 다른 매체 특성을 이벤트에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스타그램은 (광고을 제외하고는) 콘텐츠에 외부링크를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벤트에 제약이 많습니다. 페이스북이라면 마이크로 이벤트 사이트로 이동하거나 앱을 만들거나 할 수 있지만, 인스타그램은 주어진 기능(팔로잉, 댓글, 해시태그 등)으로 매체 내에서만 진행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외부링크를 넣을 수 없는 제약때문에 가장 힘든 곳은 상품판매를 목표로 하는 제품기업이나 쇼핑몰 등입니다. 이런 단점때문에 해외(스타벅스나 노드스토롬 등)에서는 'like2buy''liketoknow.it'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따로 비즈니스 계정이 없고 페이스북처럼 '페이지(page)'라는 것이 없습니다. 개인 계정만 존재하고 기업은 단지 브랜드 이름을 사용할 뿐입니다. 반면 해시태그(#)를 활용해서 콘텐츠 검색이 가능합니다. 페이스북도 이제는 콘텐츠 검색이 가능해졌지만 본래 해쉬태그 기능의 원조는 인스타그램입니다. 이러한 차이를 가진 인스타그램에서 진행 할 수 있는 이벤트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01. 팔로우(Follow) 유도 이벤트


계정의 '팔로우(Follow)'를 유도하는 이벤트입니다. 단순히 '팔로우를 해주세요'라는 메시지와 함께 참여한 유저들에게 리워드를 주는 형태입니다. 딱히 아이디어도 필요없고 가볍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참여 덕분에 참여율은 다른 이벤트에 비해 좋은 편입니다. 계정 운영 초기에 '계정 노출'과 '팔로워 확대' 측면에서 진행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팔로우을 눌러라'라는 매우 기업적인? 푸쉬형 이벤트이기에 이미지나 텍스트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재미나 영감을 줄 수 있는 콘텐츠와 함께 한다면 유저의 감성을 터치할 수 있어 조금 더 좋은 효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팔로우 이벤트 예시

(삼성화재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amsungfiretalk/)




02. 댓글 이벤트


댓글을 활용한 이벤트 입니다. 특정 주제에 대한 댓글 작성을 유도하거나 댓글에 '@친구 소환'을 유도하는 경우입니다. 친구 소환 기능으로 참여자와 비슷한 연령 대의 유저에게 브랜드를 노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보통은 '팔로우 유도+친구 소환'이 함께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정 활성화나 (관여도를 높이기 위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노출 확대를 목적으로 진행합니다.



- 낱말 퀴즈로 댓글 작성 유도 이벤트

(엘르수영복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elleswimwearkorea/)



- 계정 팔로우와 @친구 소환 유도하는 이벤트

(망고식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angosix_kr/)




03. 해시태그(hashtag) 이벤트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잘 활용되는 이벤트 유형입니다. '사진 업로드+해시태그' '리그램(리포스트)+해시태그' 처럼 특정 포스트와 함께 기업에서 정해 준 해시태그를 함께 업로드하는 방식입니다. 참여한 유저의 팔로워들에게 노출이 확대되고 특정 해시태그에서 브랜드 태그나 포스트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이벤트나 제품 포스트를 리그램(리포스트)하는 방법으로 진행할 경우 이벤트나 제품 자체의 홍보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리그램은 인스타그램 자체에서 제공하는 기능이 아니고 외부 앱을 활용해야 하기에 참여율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또한 이미지를 찍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참여율이 저조한 경우가 있습니다. 요즘은 매장 내에서 '현장 인증샷+해시태그'를 포스팅하면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 미국 패밀리 레스토랑 애플비(Applebees)의 #Fantographer 이벤트 캠페인


고객들이 직접 #Fantographer 해시태그와 함께 음식사진을 업로드하도록 유도했습니다. 그 중에 좋은 사진을 선정해 공식 계정에도 업로드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아주 성공적으로 진행된 이벤트 중 하나입니다.


- 인증샷 해시태그 이벤트

(버거킹 코리아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burgerkingkorea/)

#이벤트 #통새우와퍼출시기념 #인증샷 새우의 자존심을 세운 통새우스테이크버거, 통새우와퍼 맛보기 전에 인증샷은 필수! - 지금 버거킹 인스타그램 팔로우하고 버거킹 통새우 세트 메뉴 인증샷을 찍어보세요. 6/5(일)까지 버거킹 카톡 플친맺거나 버거킹 앱 설치하면 무료 세트 업그레이드 쿠폰을 드리거든요! -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 #버거킹 #통새우라니까 와 함께 인증샷을 올려주시면 100분을 추첨해 버거킹 1만 원 상품권을 드립니다. - *이벤트기간: 6/3(금) – 6/6(월) *당첨자발표: 6/10(금) *경품: 버거킹 1만 원 상품권 - #버거킹 #BurgerKing #daily #일상 #통새우스테이크버거 #통새우와퍼 #이정재 #통새우 #새우 #와퍼 #와퍼세트 #신제품

버거킹코리아 공식 인스타그램(@burgerkingkorea)님이 게시한 사진님,




- 리그램을 유도하는 이벤트

(Sisley Paris Korea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isleypariskorea/)

[시슬리 리그램 이벤트] #MySisleyParis 글로벌 공식 인스타 해시태그 캠페인을 이제 한국 인스타 유저들과도 함께합니다. 'My Sisley Paris'는 일상 속 시슬리 뷰티 라이프를 함께 공유하는 캠페인이에요. 캠페인 시작과 더불어 리그램 이벤트도 실시하니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릴께요 ^^ . 참여방법 1. @sisleypariskorea 팔로우 2. 시슬리 인스타그램 중 마음에 드는 포스팅 캡쳐 혹은 리그램하고 해시태그 #MySisleyParis #시슬리 #마이시슬리 #뷰티그램 달기 3. 이 게시물에 댓글 남기면 참여완료 4. 이벤트를 알리고 싶은 친구를 태그(@_____)하면 당첨 확률 업! . . 이벤트기간 : 6월 20일 ~ 7월 5일 당첨자발표 : 7월 8일 . . 선물은 총 240분께~ 10명 휘또 립 트위스트 30명 여행용 샘플 파우치 세트 200명 여행용 샘플 3종 . . . #Sisley #SisleyParis #SisleyParisKorea #시슬리 #마이시슬리 #시슬리화장품 #식물학화장품 #이벤트 #인스타이벤트 #리그램이벤트 #공유이벤트 #휘또립트위스트 #여행용파우치 #여행 #여행스타그램 #트래블스타그램

Sisley Paris Korea(@sisleypariskorea)님이 게시한 사진님,




이전 인스타그램 마케팅 글:

2016/07/29 - [마케팅&광고] - [인스타그램 마케팅-1장] 인스타그램(Instagram) 광고 상품 종류 알아보기


작성자: J군 / jinkyu@weplain.com


광고하는 마케팅하는 가끔 디자인,개발도 하는 한다하면 다 하는 기획자 입니다.
마케팅으로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플레인 리퍼블릭 / 플레인 스튜디오  CMO/C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