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스타그램 마케팅-1장] 인스타그램(Instagram) 광고 상품 종류 알아보기

삶은브랜드/마케팅&광고

by 진소장 2016. 7. 29. 13:48

본문

최근 20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셜미디어(SNS)가 인스타그램(Instagram)이라고 합니다. 30,40대는 페이스북를 하고 20대는 인스타그램을 한다는 말도 있죠. 유저층이 늘어나면서 인스타그램(인스타그램도 사실 페이스북이 운영하는 서비스)도 나름의 수익모델을 찾고 광고 상품을 내놓은지 1년 가까이 돼가는 것 같습니다.


필자는 새로운 미디어에 민감하게 반응하지는 않습니다. 마케터로서의 본질적 선택 ( '미디어 크레이티브' 혹은 '아이데이션')에서 매체보다 창의적이고 차별화 된 콘텐츠가 먼저라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어떤 매체가 유저층을 깊고 넓게 가지고 있다면 그 매체만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선택입니다. 그래서 최근 입방아에 오르내리는 인스타그램에 대한 글을 연재해보려고 합니다. 첫 시작은 인스타그램의 광고 상품을 알아 보려 합니다.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https://business.instagram.com)



인스타그램의 광고상품은 페이스북의 그것과 별반 다를 건 없습니다. 광고 포스트의 형태로 분류했을 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01. 이미지형 광고


말 그대로 이미지 콘텐츠가 덩그러니 소개되는 광고입니다. 브랜드 노출을 확대하거나 진행 중인 이벤트를 알릴 때 사용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인스타그램은 본질적으로 텍스트보다 이미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 광고에서 이미지 퀄리티는 최대한으로 끌어올리고 그 분위기, 구도, 질감에서 브랜드가 가져가는 컨셉을 담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02. 링크형 광고


링크형 광고는 웹사이트 링크, 문의하기, 더 알아보기 등 다양한 CTA(call to action)로 나누어 질 수 있습니다. 결국에는 외부 랜딩페이지로 이동하는 광고입니다. 웹사이트나 온라인 쇼핑몰의 방문을 유도하거나 제품, 서비스의 구매나 가입 유도 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참여도 유도할 수 있겠군요. 자신의 광고 목적에 맞게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광고 목적별 분류는 인스타그램 비즈니스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s://business.instagram.com/advertising/#adFormats)



03. 슬라이드형 광고


여러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여주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슬라이드형 광고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은 멍터구리같은 프레임안에 이미지를 가두어서 구도를 흐트립니다. 이미지로 보여주고 싶던 브랜드 컨셉을 명확하게 전달하지 못합니다. 그나마 인스타그램은 프레임안에 가두지 않아서 나은 것 같습니다.


슬라드형 광고에서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각 이미지 간의 콘텍스트(Context)입니다. 각 슬라이드에 다른 상품을 대충 진열하지 말고 유저의 감정이나 시각적 맥락을 유연하고 부드럽게...때로는 창의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4. 동영상형 광고


콘텐츠가 왕인 시대. 그 중에도 동영상이 왕인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광고 중 유일하게 내용이 있는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는 광고입니다. 브랜드 소개, 제품 소개 등 노출 뿐만 아니라 정보를 전달할 때 사용해도 좋습니다.






이렇게 4가지로 인스타그램 광고를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이미지를 중심으로 소비하는 매체입니다. 무엇보다 이미지 퀄리티, 구도, 질감,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참고로, 모든 광고 이미지는 1:1비율 정사각형을 나타납니다. 절대 광고 이미지가 짤려보이도록 만들지 마세요.) 섬세한 이미지 편집와 수정으로 브랜드 컨셉을 명확히 전달하면 좋은 인스타그램 광고 이미지가 될 수 있습니다.






작성자: J군 / jinkyu@weplain.com


광고하는 마케팅하는 가끔 디자인,개발도 하는 한다하면 다 하는 기획자 입니다.
마케팅으로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플레인 리퍼블릭 / 플레인 스튜디오 대빵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